암 증상 및 조기발견

암은 보통 별다른 증상없이 조용하게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글에서는 암 증상 및 조기발견을 위한 암 증상 13가지를 모아 정리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암 증상 및 조기발견
암 증상 및 조기발견

암이란?

암은 정상 세포와 달리 비정상적으로 성장하는 세포를 말하며, 제어가 되지 않고 증식하거나 근처 조직에 침투 또는 다른 부위로 옮겨가 인체의 기능을 망가뜨리는 병을 말합니다.

암의 원인으로 발암물질과 바이러스, 유전 등 수많은 원인을 찾고 있지만 아직 명확히 밝혀지지는 않고 있습니다.

암 증상 13가지

1. 체중감소

다이어트를 하는 것도 아닌데 갑자기 5KG이상 빠지는 것은 몸의 위험신호를 알리는 것입니다.
갑상선 문제, 췌장, 위, 식도, 폐 또는 다른 종류의 암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2. 피로감

휴식 후에도 계속되는 피로감은 주의가 필요한 신호 일 수 있습니다.
피로는 백혈병과 같은 초기암 징후 중 하나입니다.

3. 혈변, 혈뇨, 빈뇨

보통 혈변은 치질이라고 생각하고 그냥 지나치는 경우가 많은데 대장암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혈뇨와 빈뇨(잦은소변)는 요로감염과 같은 문제일 수도 있지만 방광암이나 신장암일 가능성도 높습니다.

남자의 경우 빈뇨 또는 물이 새거나 물이 약해지는 소변 문제는 보통 전립선 비대 징후이지만 전립선암일 수도 있습니다. (병원방문시 혈액검사)

4. 질 출혈

여성의 경우 생리 후에도 출혈이 있거나, 성관계 후 출혈이 있으면 자궁경부, 질암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특히 폐경 후 피가나면 위험하니 즉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5. 복부팽만

복부팽만이나 체중감소, 요통이 있을 때 시간이 지나도 나아지지 않고 계속되는 여성의 복부팽만은 난소암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6. 소화기계 증상

지속되는 소화불량, 복통, 구역질, 변비 또는 설사는 위암, 대장암 등 소화기계 암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소화불량은 식단의 변화나 생활방식의 변화가 없는데도 증상이 계속되면 위암의 증상일 수 있으므로 병원을 방문하여 의사와 상담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하여야 합니다.

7. 림프절 부종, 유방변화, 무좀과 종창

우리 몸은 겨드랑이, 몸 여러 곳곳에 콩 모양의 작은 분비선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것이 붓는 것은 감염과 싸우고 있다는 것을 의미 하지만 어떤 원인 없이 생기는 림프절 부종은 백혈병 외 다른 몇몇 암들도 이런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또한 유두의 변화나 분비물, 색이 붉어 지거나 두꺼워질 경우, 가슴 통증이 있을 경우, 무언가 만져지는 경우는  유방암 징조일 가능성이 높으니 즉시 병원 방문 후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특히 무좀과 종창은 유방암 림프암의 경우 주로 나타납니다.

8. 기침과 호흡곤란

담배를 피지 않는다면 만성적인 기침이나 호흡곤란은 암일 가능성이 낮지만, 담배를 피거나 피를 토해낸다면 폐암 등 호흡기계 암일 가능성을 의심해야 합니다.

9. 피부변화

주근깨나 점이 변형되거나 피부 색상이 변하는 경우 피부암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10. 열

열은 몸이 감염과 싸우고 있다는 신호이나 증상이 나아지지 않고 다른 원인이 없다면 백혈병이나 림프종 같은 혈액암의 징후 일 수 있습니다.

11. 두통과 시력 변화

팔다리 마비, 냄새기능 저하, 지속적인 구토과 시력 장애는 뇌암 조기 증상일 경우가 높습니다.
시력저하, 비문증(눈종양으로 인한 시야결손), 백색동공, 안구돌출 변화는 눈암의 조기 증상 일 수 있습니다.

12. 구강문제

입안의 구내염 증상인 흰색 반점이나 빨간색 반점이 몇주가 지나도 아물지 않는 경우, 턱이 불편하거나 구강 통증이 있는 경우 특히 담배를 피우는 사람은 더욱 구강암의 징후 일 수 있습니다.

13. 고환변화

고환에 혹이 있거나 붓는 경우, 또는 아랫배나 음낭에 무거운 느낌이 들거나 고환이 더 크게 느껴지는 경우, 특히 통증이 없는 혹은 고환암일 가능성이 큽니다.

암 조기발견

암은 조용하게 발전하며 초기 증상이 거의 없기 때문에 조기 발견이 어렵습니다.
초기에 발견되지 않을 경우 치명적일 수 있으니 주기적인 건강검진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체중 감소, 피로, 피부 변화, 소화기계 증상, 혈뇨 및 혈변, 복부팽만, 질출혈, 유방변화, 허리통증, 두통과 시력 변화 등 위의 13가지 주요 증상을 항상 주시하고, 이러한 증상이 지속되면 즉시 병원을 방문하여 의사와 상의 하여야 합니다.

조기에 발견하면 예후도 좋으며 치료를 통해 암과 싸우는 힘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요즘 의학은 날로 발전해 가고 있으며 건강검진을 통한 조기검진으로 인한 조기발견이 많으며 많은 사람들이 극복하면서 건강하게 살아가고 있습니다.

자신의 건강을 소중히 여기며 증상을 조기에 발견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앞으로의 인생을 더욱 건강하고 행복하게 지낼 수 있는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